콘텐츠로 바로가기

커넥티드 시뮬레이션을 통한 선박 연비 향상

온디맨드 웨비나 | 48 분

선박 설계용 디지털 트윈은 이미 현실화 됐을까요? 선박 설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할까요?

본 이미지는 엔지니어가 선박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해양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몇 년간 해양 시뮬레이션 툴은 설계 프로세스 일부로 자리잡았으나, 설계 팀이나 소프트웨어 툴 간 크로스오버는 여전히 찾아 보기 힘듭니다. 커넥티드 시뮬레이션 방식을 사용하면 선박 성능을 더 잘 이해하고 설계와 선박 효율을 상당 부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Wärtsilä가 커넥티드 소프트웨어 툴을 사용해 선박 연비를 향상시킨 사례를 소개합니다. 1D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3D CFD와 바로 연결해 한층 사실적인 추진 결과를 도출했으며 여러 작동 환경에 대한 최적의 연료 소비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선박 설계용 디지털 트윈이 어떻게 현실화 됐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시스템 시뮬레이션과 3D CFD의 통합은 선박 설계용 디지털 트윈으로 나아가는 첫 걸음입니다. 이 통합 방식은 현실적인 작동 조건 하에서의 선박 성능에 대한 이해를 높여 부가 가치를 창출합니다. 실시간 측정 및 모니터링 데이터에 기반한 검증으로 해양 시뮬레이션을 한층 향상시키고 디지털 트윈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소개하는 해양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Norbert Bulten은 Wärtsliä 제품 성능 관리자로, CFD 추진 해석을 담당하며 고성능 선박 프로펠러 및 추진기 개발팀을 총괄합니다. Siemens 소프트웨어를 15년 이상 사용해 왔으며, 선박 설계용 디지털 트윈의 이점과 선박 시뮬레이션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해양 시뮬레이션에 대한 본 웨비나는 특히 다음 대상자에 유용합니다:

시뮬레이션 사용을 늘리고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는 선박 아키텍트와 설계 팀. 기존 Simcenter STAR-CCM+ 사용자는 Simcenter Amesim을 시뮬레이션에 연결하는 것의 이점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주요 이점: 해양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선박 연비를 향상시키는 방법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Simcenter는 선박 설계자가 설계 단계 초기와 전체 제품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선박 성능의 다양한 측면을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툴을 사용해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선체 형태의 전체 스케일 CFD 해석 수행 및 선체 저항 및 유체역학적 효율 예측
  • 자가 추진 시뮬레이션을 비롯한 프로펠러 성능 예측 및 침식/캐비테이션 영향 예측
  • 전체 미션 프로파일에 대한 추진 아키텍처 성능 해석으로 선박 연비 향상
  • 자동 설계 공간 탐색을 통한 컴포넌트 최적화 및 한층 신뢰도 높은 결과를 더욱 빠르게 제공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선박의 유체역학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

CFD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면 실제 탱크 테스트보다 저렴하고 빠르게 가상 견인 탱크에서 선박 유체역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으로 프로펠러 역학을 비롯한 선박 성능을 실선 규모로, 다양한 작동 조건 하에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시뮬렐이션을 1D 시스템 시뮬레이션 툴에 연결하면 실제 하중에 대한 추진 시스템 반응을 예측하고 전체 미션 시나리오에 대한 연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