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빗물 관리를 위한 차량 공기역학 최적화

온디맨드 웨비나

Daimler가 프로토타입 구축 후 CFD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비용 부담이 큰 재설계를 줄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초청 연사: Daimler

차량이 물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것은 안전, 신뢰성, 품질 등 중요 속성을 최대화 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그렇기에 엔지니어에겐 악천후 시 외부 공력학 설계가 창 선명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물로 인해 운전자 시야가 가려지고 사이드 뷰 미러나 전/후방 유리를 제대로 볼 수 없는 경우 불편함을 초래하며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기역학자는 스타일링과 소음, 드래그, 사이드 뷰 미러 선명도 등에 미치는 영향 간 조화를 이뤄 최상의 설계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설계 검증을 가속화 하는데 있어 CFD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트윈 은 설계 단계 초기에 결정적 역할을 하며 프로토타입 구축 후 비용 부담이 큰 재설계를 줄여줍니다. CFD 시뮬레이션으로 첫 번째 물리적 프로토타입을 구축하기 전에 혁신적인 물/음향 아이디어를 적용해 볼 수 있으며, 이는 OEM 사가 비용과 출시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빗물과 차량 외부 공력 설계 간 상호작용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초청 연사인 Daimler의 Michael Ade는물 관리 시뮬레이션에 따르는 어려움을 소개하고, 액막, 분무, 증착 등 다상 유동을 설명하는 완벽한 3D CFD 프로세스로 일반적인 고려사항을 직접 모델링하는 방법을 시연합니다. 

업계 전문가들이 움직이는 와이퍼 등 까다로운 디테일을 포함한 실제 차량 외부 물 관리를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모든 관련 현상을 보여주기 위해 테스트 시설과 연계해 맞춤화하고 개선한 Simcenter STAR-CCM+내 기존 다상 모델이 사용됩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실제 차량 주변 공기역학 유동에 노출된 물 거동을 예측하기 위한 실제 가능성을 보여주며 기존 모델을 개선할 수 있는 추가적 기회를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