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백서

시뮬레이션 도구를 통해 선박 설계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방법

시뮬레이션 기반 선박 설계 방식은 비용을 낮추고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확신을 갖고 목표를 충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해양 산업은 선박 효율성을 높이고 배출 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지속적인 압박에 놓여 있습니다. 조선소와 선주 모두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은 최대한 가장 효율적인 선박을 설계하고 건조하는 것입니다. 선박 효율 향상과 건조 비용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선박 설계 단계 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 백서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선박 설계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이는 비 효율적인 선박 설계 방식에서 벗어나 오늘날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조선 기사는 더 많은 설계를 평가하고, 개선이나 더 효율적인 설계를 찾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에 주력할 수 있습니다.


통합 접근 방식으로 선박 설계의 기본 재구상

기존의 선박 설계 프로세스는 보통 새로운 선박에 대한 사명 선언으로 시작하며, 이후 비율, 선체 형태, 일반 배열, 구조 및 선박 중량 등과 같은 다양한 설계 측면을 차례로 살펴보는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평가 단계는 개별 팀이 수행하며, 이들이 사용하는 도구나 생성하는 데이터는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요구사항이나 선박 설계가 변경되는 경우, 모든 측면을 재검토 해야 하지만, 데이터 전송이 지연되며 상세 해석이 최신 버전의 설계에 맞게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수익 마진에 대한 압박을 증가시키며, 최상의 설계에 투입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합니다.

본 백서에서 소개하는 시뮬레이션 기반 선박 설계 프로세스는 선박 설계의 기본을 재구상합니다. 커넥티드 해석 도구와 중앙 집중식 데이터 저장소를 사용해 사일로를 제거하며, 모든 해석 단계를 하나의 중앙 마스터 모델에 연결합니다. 팀은 필요한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언제나 최신 버전의 설계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설계를 더 빠르게 업데이트하고 통합 해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나선형 선박 설계 방식에서 탈피해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합니다

Siemens 솔루션은 통합 설계 환경, 자동화된 워크플로, 지능형 설계 탐색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작업하면 개별 단계가 제거되고 프로세스가 간소화 돼 기존의 나선형 선박 설계 방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설계 버전을 빠르게 해석할 수 있고, 극초기 설계 단계부터 선박 성능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동 개입이 줄어들어 조선 기사들은 결과 해석과 설계 반복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CAD 보트 설계 고객 성공사례

지능형 설계 최적화로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입찰서 제출 전에 확신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본 백서에서는 CAD 보트 설계 고객 성공사례를 통해 다양한 요구사항을 지정하고 기준에 맞는 설계를 탐색하여 선박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자동 설계 프로세스는 수 백 건의 설계를 해석해 각 설계별 선박 견적과 성능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결과에 나타난 트렌드와 패턴을 분석해 선박 성능에 미치는 여러 매개변수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Dejan Radosavljevic은 Siemens Digital Software Industries의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부문 선박 시뮬레이션 전문가입니다. 로이드 선급 협회(Lloyd's Register of Shipping)에서 20여 년간 근무하며 Technical Investigations Department, 유체 역학 그룹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는 선박 CFD 사용, 특히 선박 성능 최적화에 특화된 전문가입니다. Siemens에서 그는 전 세계 해양 고객사와 협력하며 선박 설계 및 성능 프로세스에 시뮬레이션을 적용하는 작업을 지원합니다.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