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백서

선박 설계를 위한 실선 스케일 CFD 시뮬레이션: 상세 리뷰

예상 소요 시간: 10분
선박 설계 분야에서 CFD(전산 유체 역학)가 사용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FD는 시험용 탱크 검증 데이터와 비교하기 위해 모형선 스케일로 실행됩니다. 그러나 레이놀즈 (Reynolds) 수 스케일링이 관찰되지 않아 모형선 스케일을 실선 스케일로 변환하기는 어렵습니다. 즉, 모형선 스케일에서의 최적의 설계가 실선 스케일 요구사항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선체-프로펠러 등 여러 스케일의 선박 요소 간 상호작용 또는 에너지 절감 장치 등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모형선 스케일에서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본 백서에서는 Milovan Peric 교수가 실선 스케일 CFD 실행과 관련한 일반적인 의문점을 설명하며 실제 작동 환경에서의 실선 스케일 선박 설계 해석을 권장합니다. 

스케일 해석 에시

저자는 레이놀즈 수 스케일링의 영향, 계산 메시 요구사항 등 스케일 해석의 예를 살펴보고, 복잡한 사례에서의 실선 스케일 CFD 시뮬레이션의 예를 보여줍니다. 실선 스케일 시뮬레이션은 여러 사례에서 다른 방식에 비해 더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았으며, 이는 설계 성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해양 구조물의 해석 및 설계

해양 구조물 및 전체 시스템의 실선 스케일 해석 및 설계에는 디지털 트윈 기술이 필요합니다.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실제 작동 환경을 미러링하여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적절한 설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업계의 숙련된 사용자들은 실선 스케일 CFD 시뮬레이션을 성공적으로 적용합니다. 본 백서에서 실선 스케일 CFD의 이점을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스케일 예측 소프트웨어

본 해양 산업 리소스는 실선 스케일 예측 소프트웨어의 사용 사례 등 기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형선 스케일을 확장하는 것보다 실선 스케일 예측이 더 신뢰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