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01 February 2010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아시아 항공 시장 공략

-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 80%가 지멘스 PLM 솔루션 사용해

- 싱가포르 에어 쇼 통해 아시아 항공 산업 PLM 시장성 발표, 글로벌 항공 시장 80% 점유율에 이어 아시아 항공 산업 공략

2010년 2월 1일, 서울 - 지멘스 산업 자동화 사업 본부의 한 사업부이자 세계 선도적인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 업체인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가 오는 2일부터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의 에어 쇼, 싱가포르 에어 쇼 현장에 참석, 아시아 항공/방위 산업에서의 PLM 현황과 전망을 발표한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에 따르면, 아시아의 항공/방위 산업은 급진적인 성장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실제로 전통적인 유럽 및 미국의 항공/방위 산업 선도 기업들에 대한 경쟁 기업으로 부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한국을 포함하는 중국, 일본, 인도, 호주 등의 아태지역 주요 국가들의 일부 기업들은 이미 글로벌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공/방위 산업 역시 글로벌 경제 위기와 함께 산업 침체의 난관이 있었으나, 첨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으며, 또한 항공/방위 산업 내 기업들의 글로벌 협업을 통한 혁신적인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PLM의 수요가 급증해 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현재 세계 TOP 10 항공기 제작사의 80%에 당사의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PLM 플랫폼인 팀센터(Teamcenter) 스위트는 항공 및 방위 산업 분야의 70%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실적을 기반으로, 이번 시장 전망과 함께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아시아 지역의 항공 산업은 물론 우주, 방위 산업을 공략할 계획이다.

헬무스 루드윅(Helmuth Ludwig)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대표는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의 기업들은 이미 오늘날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PLM 기술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복잡하고 정교해지는 생산, 개발, 유지보수 프로그램을 최대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관리하고, 공급 체인과, 제품 출시 기간, 협업 안정성 제고를 위한 솔루션으로 PLM을 제시하고 있다” 라며 “이러한 새로운 수요와 혁신을 위해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아시아의 항공 및 방위 산업이 보여주고 있는 높은 시장성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에드 밀러(Ed Miller) CIMdata 대표 역시 PLM 기술과 솔루션은 ‘항공 사업의 미래에 불가결한 요소’ 라며 아시아 및 항공 산업에서의 PLM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한편,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오늘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세계 항공 시장에서의 선도 기업인 항공기 객실 인테리어 및 시스템 부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딜 에어캐빈(Diehl Aircabin)이 자사의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게 된다고 전했다.

###

추가 정보 1: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성공 사례

선도적인 유럽 항공 회사 중 하나인 유로콥터(Eurocopter)는 점점 복잡해져 가는 산업 안전 요건 및 기준에 부합하고, 보다 새롭고 혁신적인 재료와 기술을 개발, 제품 안전성을 보증하기 위해 지멘스 PLM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유로콥터(Eurocopter)의 NH90 감사 엔지니어인 지르키 마자마키(Jyrki Majamäki)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기술을 사용하여 유로콥터는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헬리콥터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시제품 생산을 줄이고, 사전 테스트 과정의 개선을 통해 보다 빠른 검증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통합 항공 전자 공학 장비 및 엔진, 시스템과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허니웰 항공(Honeywell Aerospace)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팀센터(Teamcenter) 도입을 통해 누락되는 부분 없이 완전한 수준의 설계가 가능해 졌으며, 프로세스 간의 프로그램 운영 시간적 효율성이 개선되었다”고 설명한다.

허니웰 항공(Honeywell Aerospace)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밥 스미스(Bob Smith)는 “분산된 생산 현장과 조직 특성에도 불구하고,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팀센터(Teamcenter)를 통해 가상화 작업을 통해 다양한 작업장에서의 동시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해졌으며, 공급 체인, 개발 파트너 및 타 부서와의 긴밀한 협업과 통합 업무가 가능해졌다”고 말한다.

다음은 지난 해 이뤄진 항공 우주 산업에서의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혁신 사례이다.

ISS Orion의 우주선 승무원 이동 수단을 위한 새로운 부스터:

미래의 NASA 국제 우주 정류장에서 사용될 우주선 승무원들의 이동 수단을 위한 새로운 부스터 로켓이 지난해 성공적인 테스트를 마쳤으며, 본 프로젝트를 주도한 ATK사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솔루션을 사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타임지(TIME Magazine)가 성정한 ‘2009 올해의 발명’ 상을 수상했다.

AVIC 라이밍 에어로스페이스 (Liming Aeroengine):

중국 심양에 위치한 AVIC 라이밍 에어로스페이스 (Liming Aerospace) 기업은 설계와 제조 과정을 통합하는 단일 디지털 모델을 건축하기 위해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기술을 실행하여 설계 변화 사이클을 48%, 제조 과정 계획을 50% 단축시켰다.

글로벌 라이프사이클 협업의 완벽한 보장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이 주도한 글로벌 연합회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기반으로, 역사상 가장 큰 군용 항공기 프로그램을 지원할 최초의 통합 디지털 환경 (IDE; integrated digital environment)을 실행하였다. 현재 프로그램은 전세계 140여 개의 현장, 1,200여 개의 워크플로우, 6,000명 이상의 사용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기 및 함대를 충분히 지원할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록히드 마틴 항공은 JSF F-35 Lightning II 프로그램의 관리로 Aviation Week & Space Technology Magazine Program의 대상을 수상했다.

수호이 슈퍼제트 100 (Sukhoki Superjet 100):

수호이 민항사 (Sukhoi Civic Aircraft Company)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유럽과 미국에 걸친 주요 파트너들과 러시아 전역에 위치한 설계, 제조 그리고 최종 조립 라인을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보급형 제트 여객기를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은 2001년에 시작되었으며 첫 비행은 2008년 5월이었다. 슈퍼제트 100 보급형 제트 (Superjet 100 Regional Jet)은 2010년 종합 인증될 계획이다.

###

항공/방위산업에서 Siemens PLM Software 리더십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PLM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서, 우주항공 및 국방 분야에서의 PLM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전세계 TOP 20개의 우주항공 및 국방 항공 제조자 중 18개 사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장 큰 항공 통합 디지털 환경을 갖춘 기업 중 다수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를 기업 협업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는 등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산업 내 PLM 솔루션으로 평가 받고 있다.

Siemens PLM Software 소개

지멘스 산업 자동화 사업 본부의 Siemens PLM Software는 전 세계 5만 6천 여 고객 사에 약 6백 만에 달하는 라이센스 시트를 공급하는 세계적인 PLM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업체이다. 텍사스주 플라노에 본사를 두고 있는 Siemens PLM Software는 전세계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오픈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제품으로 생산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iemens PLM Software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siemens.com/plm 에서 제공된다..

Siemens Industry Automation Division 소개

지멘스의 산업 자동화 사업 본부(Nuremberg 소재)는 지멘스 산업 영역 중 한 영역으로서 전세계의 자동화 시스템과 산업용 제어장치, 산업용 소프트웨어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지멘스 산업 자동화 사업부는 제조 및 공정 산업의 표준 제품에서부터 자동차 공정 전반에 걸친 설비 및 화학 공장 설비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산업과 시스템을 포괄하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로서 제품 설계 및 개발에서부터 생산, 판매 및 광범위한 유지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제조기업의 완벽한 부가 가치 체인을 최적화해 준다. 전세계 자동화 산업 부문의 3만 9천명의 임직원들과 함께 2009 회계연도 기준으로 70억 유로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Siemens Industry Automation Division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siemens.com/industryautomation 에서 제공된다.


주: Siemens 및 Siemens 로고는 Siemens AG의 등록 상표이다. Teamcenter 로고와 등록 상표들은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Siemens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Software Inc. 와 그 계열사가 보유하고 있는 등록 상표 또는 상표이다. 여기에서 언급된 모든 다른 제품명은 각 소유자의 재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