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23 June 2009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혁신적인 글로벌 PLM 플랫폼 신규 버전 출시

2009년 6월 25일, 서울 - 산업 자동화 부문의 한 사업부이자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에서 세계적인 선도업체인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가 자사의 PLM 플랫폼 솔루션 ‘팀센터(이하 ‘Teamcenter’)의 신규 버전을 공식 선보였다.

Teamcenter는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PLM 솔루션으로,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플랫폼으로 간주될 정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세계 시장을 놀라게 하고 있다.

이번에도 역시 새로운 버전의 제품들은 사용자 중심의 생산성에 초점을 맞춘 혁신적인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Information Management (DB2®),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Tivoli® Access Manager, Tivoli Storage Manager, 및 Rational® ClearCase® 등의 IBM 소프트웨어를 위한 새로운 지원 기능의 추가로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실제로 Teamcenter 8은 작업자, 애플리케이션, IT의 3대 요소를 기반으로, 각각의 생산성 강화는 물론, 공정 상의 유기적인 운영을 위한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

실제로 Teamcenter 8 신규 버전에는 수백 가지의 혁신 기능이 추가/개선 되었으며, 무엇보다 아웃룩, 엑셀 등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 제품은 물론 IBM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 기능이 대폭 강화 되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IBM과의 공동 솔루션 개발에 따라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와 PLM 표준을 결합시킴으로써, 이번 신규 버전의 Teamcenter 8은 IBM 애플리케이션 상의 다중 시스템 활용을 통해 제품 공급 체인 전 과정에 걸친 웹 기반의 협업 및 서비스 재활용이 가능하다.

작업자 생산성의 강화

Teamcenter는 작업자의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춰 설계되었다. Teamcenter 8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툴 및 프로세스 상에서 사용자가 Teamcenter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작업자 생산성을 한층 강화시켜 준다.

현재 Teamcenter에는 광범위한 Microsoft Outlook®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Microsoft Office™ 2007과의 탁월한 통합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Teamcenter 8은 Microsoft Office 툴바에 “리본”을 추가했기 때문에 보다 손쉽게 Word, Excel®, Outlook 및 PowerPoint® 내부에서 제품 정보를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Teamcenter 8은 Outlook 내부에 “Teamcenter 작업 리스트”를 내장시킬 수 있어 작업자로 하여금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Teamcenter 기반의 스케줄링, 워크플로우 및 엔지니어링 변경 작업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Teamcenter “라이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경우, Microsoft Outlook, Word 및 Excel등을 이용하여 Teamcenter내의 정보를 생성/편집할 수 있으며, 그 기능을 통해 PLM 작업자 외 기술 및 다른 비즈니스 업무 사용자까지 쉽게 PLM에 접근할 수 있어 광범위한 협업이 가능하게 된다.

실제로, Teamcenter는 협업을 강화하고 제품 설계 데이터를 보다 손쉽게 액세스, 보호 및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계, 전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등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제품 개발 주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entor Graphics, Cadence, Intercept 및 Altium 과 같은 ECAD(Electronic Computer-Aided Design) 솔루션에 Teamcenter 메뉴가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ECAD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네이티브 설계 파일을 저장하고 체크인 및 체크아웃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승인된 컴포넌트를 액세스하고 전기 부품 BOM(Bills-Of-Materials)에 내용을 입력하며 제조/조립 데이터를 공유하고 기타 파생된 ECAD 데이터 파일 유형을 관리할 수 있다.

고객 개발 툴이나 기타 외부 툴과 같이 내장된 메뉴를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실효성이 없는 경우를 위해 Teamcenter는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툴을 위한 게이트웨이 통합 기능을 새롭게 제공하고 있다.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은 메뉴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구성 파일을 사용해서 Teamcenter에 내장된 ECAD 통합 기능에서 지원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파일 액세스 및 데이터 관리 기능을 생성할 수 있다.

Teamcenter는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과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을 긴밀하게 통합하기 위한 새로운 “IBM Ready for Rational”에 인증된 ClearCase 통합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툴과 통합이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 받고 있으며, 이 밖에도 개인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Teamcenter 8 향상 기능으로는 동적 참여자, 피드백 루프 및 비동기식 작업을 위한 워크플로우 향상 기능을 비롯해 변경 관리 및 이슈 관리 기능이 있다.

애플리케이션 생산성의 강화

통합 아키텍처 및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세트를 자랑하는 Teamcenter는 PLM의 각 단계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완벽하게 통합된 모듈로 구성된 광범위하고 전문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어, 기업들로 하여금 보다 완벽한 PLM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제로 Microsoft Office 2007 통합 기능을 강화한 새로운 콘텐트 및 문서 관리 솔루션은 문서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사용자 생산성을 높이며 교육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템플릿, PLM 메뉴 및 자동 렌더링을 위한 향상된 문서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Teamcenter 8에 도입된 포뮬러, 포장 및 브랜드 관리(Formula, Package and Brand Management) 기능은 포장재 산업에 관련된 회사 및 제조 기업의 제조 재료 구성 및 제조 방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지식 관리능력을 이용하여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또한 단일화된 정보 소스로 정보 저장소를 통합 하기 위한 포뮬러 저작도구와 통합되어 제조 재료 구성 및 제조 방법 재구성이 가능하다.

한편 패키징 및 아트웍 관리 기능은 오류 및 리콜을 줄일 수 있도록 요구 사항에 대한 추적 기능과 모든 관련 정보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해 주며, 글로벌 사양 관리 기능을 통해 변경으로 인한 영향에 대하여 가시성을 동기화함으로써 작업 간의 불일치 및 재작업을 현격히 줄여 준다. 또한, Teamcenter 8에는 SMB 기업들의 협업 기능은 물론, 강화된 요구 사항 및 프로젝트 관리, 우주 항공/방위, 포장재 산업 및 의료 장비를 위한 새로운 산업 솔루션을 비롯해 수 백 개에 달하는 기타 솔루션 영역의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다.

IT 생산성의 강화

Teamcenter는 개방형 기술을 토대로 탁월한 확장성을 보장함으로써, IT 투자에 대한 향상된 ROI를 제공하여 IT 생산성을 높여준다. 팀센터의 Platform Extensibility Services는 Teamcenter 비용 투자에 대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한다.Platform Extensibility Services는 아래의 3가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Teamcenter는 유연한 4단계 구조 (4Tier Architecture) 와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대규모 기업은 물론 SMB 규모의 기업에서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Teamcenter 8은 최초로 IBM 미들웨어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IT 환경을 지원한다. 최근 발표된 IBM과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간의 글로벌 제휴의 일환으로서, Teamcenter 8은 현재 IBM 기술에서 지원되어, 실제로 PLM 소프트웨어로는 세계 최초로 IBM DB2 Information Manager 및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WAS) 고객에게 제공된다. 또한 IBM 플랫폼을 선호하는 기업들을 위해 Teamcenter는 PLM 구축 비용을 줄이고 규모에 관계 없이 모든 기업에서 IT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구현이 손쉬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Teamcenter는 DB2 및 WAS 뿐만 아니라 IBM의 Tivoli Storage Manager, Tivoli Access Manager 및 Rational ClearCas도 지원한다.

Teamcenter 8은 향상된 FMS(File Management System) 업로드 성능과 멀티사이트 설치를 위해 한층 강화된 트랜잭션 성능을 바탕으로 IT 생산성을 높여준다. 이러한 향상 기능들은 파일 전송 시간을 줄이고 여러 지점에서 중요한 제품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도록 안전하면서도 향상된 파일 캐싱 기능을 제공해 준다.

신규 버전의 Teamcenter 8은 오는 8월 한국 시장에도 공식 선보여질 예정이며, Teamcenter 8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teamcenter에서 확인 가능하다.

Siemens PLM Software 소개

지멘스 산업 자동화 사업 본부의 Siemens PLM Software는 전 세계 5만 6천 여 고객 사에 약 6백 만에 달하는 라이센스 시트를 공급하는 세계적인 PLM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업체이다. 텍사스주 플라노에 본사를 두고 있는 Siemens PLM Software는 전세계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오픈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제품으로 생산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iemens PLM Software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siemens.com/plm에서 제공된다.

Siemens Industry Automation Division 소개

지멘스의 산업 자동화 사업 본부(Nuremberg 소재)는 지멘스 산업 영역 중 한 영역으로서 전세계의 자동화 시스템 및 저전력 스위치기어 그리고 산업용 소프트웨어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지멘스 산업 자동화 사업부는 제조 및 공정 산업의 표준 제품에서부터 자동차 공정 전반에 걸친 설비 및 화학 공장 설비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산업과 시스템을 포괄하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로서 제품 설계 및 개발에서부터 생산, 판매 및 광범위한 유지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제조기업의 완벽한 부가 가치 체인을 최적화해 준다. 전세계 자동화 산업 부문의 4만 2천 9백 명의 임직원들과 함께 2008 회계연도 기준으로 87억 유로의 총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주: Siemens 및 Siemens 로고는 Siemens AG의 등록 상표이다. Teamcenter 로고와 등록 상표들은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Siemens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Software Inc. 와 그 계열사가 보유하고 있는 등록 상표 또는 상표이다. IBM, Rational, Information Management (DB2) 및 WebSphere 는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가 보유하고 있는 등록 상표 또는 상표이다. IBM 등록상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www.ibm.com/legal/copytrade.shtml 를 참고한다. Microsoft, Outlook, Excel, PowerPoint 및 Microsoft Office는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상표 또는 상표이다. 여기에서 언급된 모든 다른 제품명은 각 소유자의 재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