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국내 자동차 부품 제조사,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 솔루션 도입으로 원가 관리 효율성 강화

Valeo Kapec, 원가 계산에 Teamcenter 솔루션을 사용해 한층 효율적인 원가 산정 예측 구현...

Korean automobile parts manufacturer streamlines costing process through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 solution

Valeo Kapec

1993년 한국 파워트레인으로 설립된 Valeo Kapec은 토크 컨버터, 엔진 풀리, 기어 액추에이터를 비롯한 자동차 핵심 부품을 제조하고 공급합니다.

http://kapec.com/eng
본사:
Daegu
제품:
Teamcenter
산업 분야:
자동차 및 운송

공유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의 Teamcenter 솔루션을 활용해 원가 관리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이를 통해 원가 경쟁력과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Hyeong-don Jeong, General Manager, Financial Planning
Valeo Kapec

Valeo Kapec 소개

과거 한국 파워트레인이라는 사명으로 알려진 Valeo Kapec은 2017년 글로벌 자동차 부품 그룹인 발레오와 합작 법인 Valeo Kapec을 설립했으며, 연간 960만 대의 토크 컨버터를 생산하는 세계 1위 자동차 부품업체로 성장했습니다. 한국 파워트레인 시절 구축한 독보적인 토크컨버터 역량에 기존의 내연기관 부품 기술력과 전기 모터, 차량 통신장치 등 전기차 및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핵심 기술력까지 갖춘 발레오의 역량이 융합된 Valeo Kapec은 자동차 부품 공급 시장에서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Valeo Kapec은 전문화된 신기술 개발, 디지털 경영체제 구축, 그리고 혁신적인 인적 자원 육성을 통해 고객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입지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용 관리 데이터 시스템 표준화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원가 관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Valeo Kapec은 자동차 자동변속기 핵심 부품인 토크컨버터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이들은 표준화된 원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원가 효율성을 높여 경쟁력 강화를 꾀했습니다. 그러나 원가 관리 경험이 부족하고, 관련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목표 달성이 쉽지 않았습니다.

기존에는 영업, 원가, 구매 등 부서별로 원가 데이터를 관리했기 때문에 전사적으로 표준화된 원가 데이터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이로 인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원가 정보를 갖출 수 없었습니다. 이에 Valeo Kapec은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전사적인 원가 데이터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 마련에 나섰습니다.

Standarizing cost management data systems

혁신을 위한 전략

Valeo Kapec은 표준화된 원가 관리 시스템으로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의 Teamcenter®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제품 원가 산정은 제조사가 설계 및 아웃소싱 결정이 원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원가 관리 방법입니다. 제조사는 이 솔루션을 활용해 재료 변경, 설계 간소화, 부품/기능 통합, 생산 장소 변경 같은 원가 절감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는 전문 컨설팅을 통해 Valeo Kapec이 원가 관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28주간 진행된 프로젝트에 걸쳐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는 부품별로 주요 공정 유형을 나눠 설계 원가 기준을 정의해 관련 부서는 이 기준을 사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Valeo Kapec 재무기획팀 정형돈 부장은 "Valeo Kapec은 기능 및 내구성에 대한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전담 설계 지원 및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부서별 원가 데이터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인프라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Valeo Kapec은 Teamcenter 솔루션을 도입해 각 부품을 생산하는 대표 프로세스에 기반해 재료비 산정 기준을 정하고 적용 가능한 장비를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가공비 산정 기준 및 가공 후 공정 기준을 파악하는 프로세스를 사용해 설계 원가 산정 기준을 확립했습니다. 또한 Valeo Kapec은 Teamcenter 솔루션을 통해 원가 계산의 적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견적 원가 산정 시간을 단축했고, 원가 절감에 대한 고객사 요청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

프로세스 효율성 향상

Valeo Kapec은 Teamcenter솔루션의 원가 산정 기능을 도입해 전사적인 제품 원가 기준 수립, 원가 산정 기준 간소화 및 원가 관리 효율성 향상 등의 이점을 누렸습니다. 솔루션 도입 후 표준화된 산정 기준과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견적 산출 소요 시간이 단축돼 업무 효율성이 향상됐습니다. 기존에는 견적가 검토 시 최소 7 단계 반복 프로세스를 거쳐야 했지만, Teamcenter 솔루션 도입 후 프로세스가 5 단계로 간소화 됐습니다. 이와 같은 획기적인 효율성은 영업, 설계 및 그 외 유관 부서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통합 시스템의 역할 덕분이며, 이들 부서는 필요한 정보만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정형돈 부장은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의 Teamcenter 솔루션을 활용해 원가 관리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이를 통해 원가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습니다" 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Valeo Kapec은 환율, 재료비, 설비 정보, 공정 정보, 노무비 등 제품 원가 산정에 필요한 다양한 표준 원가 라이브러리를 구축했습니다. 이제 이에 기반하여 생산 현장 변경, 근무 일정, 그리고 기타 원가 요소를 고려해 원가를 산출합니다. 이와 같은 원가 시뮬레이션 덕분에 고객이나 협력사에 견적서 제출 시 투명한 원가 산정 방식을 제공해 원가 근거를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Valeo Kapec은 기능 및 내구성에 대한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전담 설계 지원 및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Hyeong-don Jeong, General Manager, Financial Planning
Valeo Kap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