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Siemens PLM Software 솔루션은 학생들이 우수한 기술적 역량을 갖고 제조 산업에 입문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제조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칭화대학교...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 solutions prepare students to enter manufacturing industries with high-level skills

Tsinghua University

칭화대학교 기간 산업 교육 센터는 기술 혁신을 위한 학생 및 지원 플랫폼의 엔지니어링 교육 기반입니다. 이 센터는 우수 혁신 스킬을 위한 공학 교육에 집중하는 높은 수준의 과학 연구를 제공합니다.

http://www.tsinghua.edu.cn/publish/thu2018/index.html
본사:
Beijing, China
제품:
NX, Teamcenter, Tecnomatix

공유

“이 파트너십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의 전문 교육 및 교수 방식을 혁신시키며 인재 교육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과학 연구 성과 혁신을 주도하며 학생의 기술적 능력 평가 시스템을 수립합니다.
Luan Yan , Northern Channel Manager
Siemens PLM Software

베이징 북서쪽 외곽에 위치한 칭화대학교는 중국 명문 대학으로 꼽히며, 수준 높은 학문적 재능과 과학 연구 개발의 중요한 기반 역할을 합니다. 제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기술 변화에 대응해 관련 인력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재 구조와 질, 교육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며 제조 기술 발전에서 새로운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Made in China 2025" 이니셔티브는 "세계의 공장"에서 글로벌 제조 강국으로의 전환을 꾀하는 중국이 연구 개발 (R&D), 혁신, 생산, 제조 부문 관리 및 인재 개발에 이르는 인재 교육 시스템에 특히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Siemens PLM Software는 디지털화를 여러 산업과 통합하고 현지 기업들과 협력해 "Made in China 2025" 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Siemens PLM Software는 사회와 교육에 이바지 합니다. Siemens PLM Software의 Academic Partner Program은 디지털 기술 교육을 위한 글로벌 전략 프로젝트입니다. Academic Partner Program은 중국 현지 공과 대학과 협력해 양질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계, 제조, 엔지니어링 교육을 확대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보여주므로 이와 관련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교육에 도입하고 가상화를 현재 교육과 통합해야 합니다." Jianmei Wang, 칭화대학교 기간 산업 교육 센터 교수

null

시대에 부응하는 움직임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산업과 함께 급성장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대학은 학생들을 교육하고 공학 실무, 혁신 및 분야간 통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12월 중국 교육부와 인적자원사회보장부, 산업정보기술부는 합동으로 "제조 산업을 위한 인재 개발 계획 가이드"를 발표했습니다. 2017년 2월 교육부는 새로운 공학 연구 및 방식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세 부처는 공학 교육 개혁을 심화하고 공학 교육, 신흥 산업, 새로운 경제 발전, 현업 요구사항 등의 문제와 관련해 공학도의 지식 기반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제조 산업에 학생들이 유입되면서 제조 기업이 고숙련 인력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공학 인재를 위한 구조, 질 및 교육 시스템이 점진적으로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칭화대학교는 Siemens PLM Softwar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칭화대학교는 기업들과 협력해 교육 및 교과 개발을 추진합니다. 칭화대학교 기간 산업 교육 센터는 새로운 경제 트렌드 하에서의 학생들의 실무적 역량, 혁신 스킬 및 학제간 교육을 포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이 교육 센터는 교육 컨텐츠에 지속적으로 신기술을 적용하고 적층 제조, 로봇공학, 빅 데이터와 같은 새로운 영역을 탐색하며 실질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통합하는 등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 방식은 혁신적인 사고를 탄생시키고 학생들의 호응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센터는 포괄적인 공학 교육, 일반 교육, 혁신 교육 등 칭화대 학생들을 위한 엔지니어링 문화와 양질의 교육을 구축하는데 힘쓰며, 이를 통해 우수 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 시스템과 관련해 이 센터는 칭화대학교의 "네 가지 통합" 이라는 사명과 혁신과 모험을 지향하는 "한 몸, 두 개의 날개" 철학을 따릅니다. 2016년 9월 학무부서의 총괄 하에 여러 기관과 부서가 파트너십을 맺고 기술 혁신 마이너 프로그램을 출범시켰습니다. 이는 체계적인 혁신과 모험 교육을 목표로 하는 중국 내 최초 두 가지 혁신 교육을 위한 마이너 프로그램입니다.

Wang 교수는 "Siemens PLM Software의 자동화 부문 제품을 사용해 칭화대에서 시각화를 가르칠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했습니다" 라고 설명합니다.

Siemens PLM Software는 Industry 4.0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를 융합하는 디지털 트윈 개념을 추진합니다. Siemens는 제품 설계부터 제조에 이르는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방대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간 산업 교육 센터는 2016년 최초로 Siemens PLM 소프트웨어 제품을 도입해 설계에서 제조에 이르는 라이프사이클 가치 사슬을 선보였습니다. 그 중 몇몇 제품을 활용해 학생들이 R&D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제조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최첨단 소프트웨어 솔루션 도입

기간 산업 교육 센터는 관련된 과학 연구 교육을 구상 및 구현하고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과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을 도입할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 센터는 시각화와 현실을 통합해 실제 경험과 시뮬레이션을 조합하는데 특히 주력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은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학생들에 추상적 개념을 이해시키며,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렇게 습득한 지식을 실무 경험에 적용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무 지식을 배가하고 경험 부재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칭화대학교는 학생들을 디지털 플랜트에 대비시키기 위해 Siemens PLM Software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도입했습니다.

칭화대학교는 NX™ 소프트웨어, Teamcenter® 포트폴리오 및 Tecnomatix® 포트폴리오를 주축으로 하는 다양한 Siemens PLM Software 제품을 사용합니다. NX 소프트웨어는 제품 설계, 엔지니어링 및 제조를 통합하는 솔루션이며, 제품 개발에 사용하는 완벽하고 유연한,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통합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플랫폼인 Teamcenter는 사람과 프로세스, 지식을 완벽히 통합해 조직 내외부에서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협업을 강화합니다. Tecnomatix 디지털 제조 솔루션은 프로세스 레이아웃 구상부터 설계, 프로세스 시뮬레이션과 검증, 제조 실행 및 생산 엔지니어링에 이르는 여러 제조 분야를 연결합니다. 이 세 단계를 통합해 제품 설계와 제조, 시뮬레이션, 워크샵 생산, 제품 라이프사이클의 장비 작동 여건을 시뮬레이션합니다.

기간 산업 교육 센터는 2016년부터 Siemens PLM Softwar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iemens의 로봇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Tecnomatix는 학부생의 기계 제조 실습에 사용됩니다. 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사용하는 다른 교육 과정은 현재 개발 중입니다. Tecnomatix는 교육 센터의 컴퓨터 실습실과 전시홀에 비치된 컴퓨터에 설치돼 있습니다. 학생들은 교과 과정, 연구 프로젝트, 경진대회, 혁신 및 모험 활동 등 다양한 과학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데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센터는 산업용 로봇 시뮬레이션과 실험 유닛을 구축했습니다. 학생들은 Tecnomatix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모션 제어, 모션 경로 계획, 산업용 로봇 도구 작동을 구현했습니다. 간단한 사례 하나를 사용해 학생들이 좌표계, 자세, 경로 계획 및 작동 공간과 같은 기본 개념과 구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컨텐츠를 직관적으로 나타냅니다. 이렇게 지식 기반이 형성되면 학생들은 로봇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고 티치-모드와 오프라인 프로그래밍을 사용해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Siemens PLM Software는 교육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교육 자료, 강의 노트, 자체 개발한 과정 등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센터는 교육자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강의 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관련 자료를 제공합니다. Siemens와 파트너사는 교육자가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기반한 케이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자료와 지원도 제공합니다.

Introducing leading-edge software solutions

디지털 플랜트 엔지니어 양성

제조 기술은 디지털화와 산업화의 융합으로 재료 제조에서 정보 제조로 전환됐습니다. 제품과 그 라이프사이클에도 반영되었듯 지식의 가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생산과 제조 단계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새로운 인재를 요구하는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은 특목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교과 혁신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간 산업 교육 센터는 산학 협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확대할 방안을 탐색해 왔습니다. 이 센터는 공학 교육 과정 개발에 참여할 기업을 적극 수용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교육에 지원을 제공할 여러 글로벌 기업과 협업해 왔습니다. 저명한 기업가들이 혁신과 비즈니스 벤처 과정에 참여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다양한 기업 견학을 통해 실질적인 업계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Siemens PLM Software 제품에 기반한 교육 과정과 더불어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사용한 개별적인 과학 연구 활동에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Siemens PLM Software와 칭화대학교의 파트너십은 스마트 제조에서의 정밀 온라인 감지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디지털 제조에서의 PLM 및 의료 산업에서의 3D 기술 등 관련 교과 과정 개설 계획 추진 등으로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디지털 기술은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보여주므로 이와 관련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교육에 도입하고 가상화를 현재 교육과 통합해야 합니다.
Luan Yan , Northern Channel Manager
Siemens PLM Soft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