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Opcenter 활용하여 같은 규모의 팀으로 두 배 이상의 스케줄링 처리

Siemens 솔루션으로 Trek Bicycle은 생산 중단을 피하고 고객 주문을 적시에 처리합니다...

Using Opcenter to more than double the amount of scheduling with the same size team

Trek Bicycle

Trek Bicycle Corporation은 1976년 위스콘신주 워털루에서 설립되었으며, 현재도 이곳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하이엔드 자전거를 설계 및 제조하며 전 세계 독립 전문 매장을 통해 판매합니다. Trek은 마운틴, 로드, 트레일, 다운힐 자전거, 아동용 자전거, 팻바이크는 물론 전기 자전거, 친환경 자전거도 생산합니다. 아울러 기술 장비와 의류도 판매합니다.

https://www.trekbikes.com/us/en_US/
본사:
Waterloo, Wisconsin, United States
제품:
Opcenter, Opcenter APS
산업 분야:
소비재 및 소매

공유

Opcenter APS는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옵션과 기능이 돋보였습니다. Opcenter가 평가 대상인 다른 제품에 비해 업계에서 더 널리 사용된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Eric Schultz, Master Scheduling Manager
Trek Bicycle

Trek의 출발점, 빨간 헛간

Trek Bicycle Corporation은 1976년 위스콘신주, 워털루 근교의 작은 빨간 헛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첫해에는 다섯 명의 용접공이 직원으로 일하면서 회사의 첫 고객들을 위해 900개 이상의 강철 투어링 자전거 프레임을 생산했습니다. 그 이후, Trek은 전 세계 매장, 테스트 시설, 사무실에서 수천 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설립 당시와는 많은 것이 달라졌지만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세상을 더 살기 좋고 자전거 타기 좋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설립 이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현재 Trek은 빨간 헛간에서 1마일쯤 떨어진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개발(R&D) 시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전거 초보자부터 뚜르 드 프랑스 같은 세계 최대 경기에 출전하는 Trek 팀의 선수까지 전 세계의 라이더를 위한 자전거를 설계해 제작하고 있습니다.

Project One

Trek의 Project One은 고객이 직접 꿈꾸던 로드, 마운틴, 전기 자전거를 설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Trek은 Project One 페인트 샵을 통해 고객의 상상을 실현합니다. Project One 고객은 맞춤 색상, 페인트 구성, 컴포넌트 등이 사전 설정된 조합에서 선택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나만의 자전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Project One 자전거의 제작, 도장, 완성은 워털루에 있는 본사와 독일 하트먼스도르프에서 이루어집니다. Trek은 워털루에서 맞춤 자전거용 하이엔드 카본 휠도 제작합니다.

맞춤 자전거 프로세스를 고객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간소화했으며, 최대한의 조치로 리드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파트 공급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의 포괄적이고 통합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인 Xcelerator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Opcent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Trek은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고객 자전거의 컴포넌트에 우선순위를 부여해 최대한 효율적인 방식으로 파트를 할당할 수 있었습니다.

“Opcenter 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덕분에 전보다 두 배 많은 양을 제작할 수 있는 파트를 확보할 것임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라고 Trek의 마스터 스케줄링 관리자인 Eric Schultz는 말합니다.

Project One

수주 생산을 지원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Trek Project One 프로그램은 조합이 다양하고 생산량은 적은 수주 생산 비즈니스입니다. 디지털 도구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고객과 파트너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이 주문하면 파트의 가용성과 주문 당시 생산 용량에 따라 생산 날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Trek은 모델별로 고정된 생산량에 맞춰 컴포넌트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선호도에 대한 추정을 바탕으로 구매해야 하는 컴포넌트를 예상합니다.

Trek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덕분에 고객은 꿈꾸던 자전거를 화면에서 직접 설계해서 지역 자전거 매장을 통해 주문하면 리드 시간 추정치를 확인한 후 도장 및 제작 프로세스 도중에 이메일/사진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컨셉을 현실화한 실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제조 책임자인 Mike Lodl은 이렇게 말합니다. "기존에는 SQL 보고서와 ERP 시스템의 표준 기능을 사용했는데, 작은 규모에서는 그럭저럭 작동하는 데 문제가 없었지만 규모가 커지자 유지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비즈니스가 계속해서 성장하는 상황에서 점점 더 많은 스케줄러를 추가하지 않으면 현재의 프로세스를 지속할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기존 업무 방식의 제약으로 인해 Trek은 새로운 시나리오를 테스트하거나 공급망 문제 발생 시 장기적인 생산량 분석을 수행하지 못하고, 작업 주문 일정과 판매 주문 일정을 바꿀 수 없었는데, 이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수동 프로세스라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이었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 supports build-to-order

리드 시간의 최적화

Project One에 Opcenter를 사용한 Trek은 실시간 정보를 가져와 파트 및 생산량 가용성과 결합하고 최고의 자전거를 최단 기간에 고객과 딜러에게 제공하면서도 그 과정을 최대한 투명하고 유용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pcenter의 동적 캘린더는 부서별 작업 및 운영 방식을 기준으로 고객의 리드 타임을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Schultz는 말합니다.

팬데믹 이전에 Trek은 지연, 기준에 맞지 않는 자재, 배송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재해나 기타 물류 문제 등 일반적인 공급망 및 재고 문제를 겪었습니다. 주요 컴포넌트가 지연되면 Trek은 수백, 수천 개의 작업 주문과 판매 주문 일정을 수동으로 조정해야 했으며, 작업을 다시 일정에 채워 넣어 공장 가동을 유지해야 했습니다.

Schultz는 이렇게 말합니다. “정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작업이었습니다. 필요하지만 비부가가치 작업이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해 자동화하거나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공급망 및 물류 팀이 컴포넌트를 일찍 확보할 수 있다 하더라도 작업 또는 계획 생산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없었습니다.

날짜를 직접 입력하느라 몇 시간씩 걸리던 때가 있었는데 이제 Opcenter 덕분에 시간을 절약해 분석을 수행하거나 비즈니스를 최적화하는 다른 방법을 찾는 등 더 부가가치가 높은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Optimizing lead times

지속 가능성 추구

대량 데이터 업로드 프로세스가 한 가지 옵션이 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Trek에 필요한 분석이나 인텔리전스는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이 기업은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검토했지만 결국 Opcenter가 적절한 선택이라고 판단했습니다.

Schultz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결과적으로 Opcenter Advanced Planning and Schedule 소프트웨어가 솔루션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작업 범위나 소프트웨어로 대체했으면 하는 작업에 관해 언급했을 때, 세 회사 중 Siemens의 프리퍼드 파트너인 SNic만이 다른 고객의 사례도 Opcenter로 해결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우리가 비즈니스에 적용하려는 같은 방식으로 Opcenter를 사용 중이라는 다른 사용자와 대화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SNic가 가진 전문성의 조합은 특별했습니다. 팀은 우리의 과제를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특화된 맞춤형 로직 솔루션을 개발하는 파트너였으며, Opcenter은 기본 옵션과 기능이 특히 돋보였습니다. Opcenter가 평가 대상인 다른 제품에 비해 업계에서 더 널리 사용된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Seeking sustainability

Opcenter의 이점

Schultz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Opcenter를 통해 많은 작업을 자동화했습니다.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공급 문제가 생길 때마다 스케줄링 팀은 수많은 작업 주문과 판매 주문 일정을 업데이트하느라 몇 시간을 보냈습니다. Opcenter를 사용하자 스케줄링 팀은 수많은 일정을 변경하는 데 시간을 쓰는 대신 더 많은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pcenter를 사용하면 각 부서에서 빌드할 컴포넌트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교육 또는 채용이 필요한 분야를 파악할 수 있죠.

“같은 규모의 팀으로 기존보다 2배 많은 작업을 관리할 수 있으며, 잦은 생산 중단을 방지하여 현장 직원들의 고용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Lodl은 이렇게 말합니다 “Trek 고객은 꿈꾸던 자전거를 몇 달 일찍 받을 수 있었으며 덕분에 구매 경험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The Opcenter advantage
Opcenter APS의 동적 캘린더는 부서별 작업 및 운영 방식을 기준으로 고객의 리드 타임을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Eric Schultz, Master Scheduling Manager
Trek Bicy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