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비용과 탄소 발자국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 찾기

Siemens AG는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를 사용하여 제품 라이프사이클 전반에서 비용 효율적인 순배출 제로로의 전환을 지원합니다.

Finding the right balance between costs and the carbon footprint

Siemens AG

Siemens AG는 전기화, 자동화 및 디지털화 부문에 주력하는 엔지니어링 및 제조 회사로, 그밖에 자동화 및 제어, 전력, 운송 및 의료 진단 부문의 엔지니어링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https://www.siemens.com/global/en.html
본사:
Munich, Germany
제품:
Teamcenter

공유

지속 가능성은 비즈니스 운영의 핵심 요소입니다.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닌 업무상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Judith Wiese, 인사 및 지속 가능성 담당 최고 책임자, 운영 이사회 구성원
Siemens AG

지속 가능성을 위한 명확한 프레임워크

Siemens AG는 산업, 건물 및 네트워크 인프라, 이동성 및 의료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공공 및 민간 부문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서 가치 향상을 증가시키기 위한 광범위한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Siemens AG는 탄소 중립으로 전환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Siemens AG 포트폴리오는 고객이 배출량을 낮추고 탈탄소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줍니다. Siemens는 2030년까지 자체 비즈니스 운영의 기후 중립을 달성하는 것 외에도 공급망부터 제품의 사용 단계 전반에 이르기까지, 회사와 관련된 모든 배출량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iemens는 과학 기반 목표 이니셔티브를 달성하기 위해 헌신하면서 지구 온난화를 섭씨 1.5도로 제한하기 위한 파리 기후 협정 목표를 지지합니다.

Siemens AG의 인사 및 지속 가능성 담당 최고 책임자이자 운영 이사회 구성원인 Judith Wiese는 “지속 가능성은 비즈니스 운영의 핵심 요소”라고 말합니다.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닌 업무상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Siemens AG 비즈니스의 핵심이며 이를 구동하는 엔진입니다. 이것이 Siemens AG가 야심찬 새로운 지속 가능성 프레임워크인 DEGREE를 개발한 이유입니다. DEGREE 프레임워크는 탈탄소, 윤리, 거버넌스, 자원 효율성, 평등 및 고용의 6가지 행동 분야를 기반으로 합니다.

여기서는 Siemens AG 비용 및 가치 엔지니어링(CVE) 팀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CVE는 Siemens Digital Industry Software의 주요 고객 역할을 합니다. CVE 팀은 제품 탄소 발자국 투명성을 통해 제품 비용 투명성을 확장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Siemens Digital Industry Software와 긴밀하게 협력했습니다. 이들은 함께 모든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 고객을 위한 솔루션을 개선했습니다. CVE는 두 가지 버전이 디지털 트윈을 구현했는데, 하나는 비용 투명성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Green Digital Twin™이라고도 하는 전체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포함한 이산화탄소 환산량(CO2e) 투명성을 위한 것입니다.

A clear framework for sustainability

비용 및 가치 엔지니어링의 디지털 백본

CVE 팀은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를 사용하여 수년간 제품 비용 모델을 만들어왔습니다.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서비스의 포괄적인 통합 포트폴리오인 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개별 생산 단계는 기계, 재료 및 인력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됩니다. 여기에 CVE가 수집한 기성 제품 데이터 및 특정 데이터를 포함하여 노동, 기계 레코드 및 재료 레코드 등과 같이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비용 비율을 곱합니다. 이를 통해 Siemens AG는 설계 단계 중에 새로운 제품을 제조하는 데 드는 비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CVE 작업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러한 비용 계산 및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CVE 전문가는 엔지니어와 협력하여 제품 설계, 제조 및 공급망의 개선 사항을 식별합니다. 공급업체의 제조 프로세스와 비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가격 협상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동시에 공급업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프로세스와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The digital backbone for cost and value engineering

제품 비용 및 탄소 발자국에 대한 통합 접근 방식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려면 주요 영역을 식별해야 합니다. 제품 수준에서 탄소 발자국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은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에서 필수적인 전제 조건입니다. 이 때문에 Siemens AG는 제품과 관련된 C2C(Cradle-to-Cradle)/C2G(Cradle-to-Grave) 탄소 발자국을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적절한 디지털 솔루션을 모색 중이었습니다.

Siemens AG CVE의 Josef Schneiders에 따르면 “탄소 발자국이 최적화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첫 번째 질문은 '탄소 발자국이 가장 낮은 제품의 제품 비용은 얼마인가'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탄소 발자국 영향과 비용 영향을 분리하여 생각할 수​없습니다.”

바로 이때, Teamcenter 탄소 발자국 계산기 모듈이 필요합니다. 이 모듈은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 솔루션의 일부입니다. 이 접근 방식에서는 상향식 목표 원가 계산에 의해 제공되는 투명성 및 최적화를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CO2e 배출량을 동일한 세부적인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는 비용과 탄소 발자국을 동시에 계산할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도구였기 때문에 우리에게 꼭 필요한 선택이었다”고 Schneiders는 말합니다.

Teamcenter 탄소 발자국 계산기 모듈은 배출량에 대해 동일한 상향식 분석 워크플로를 따르며, 여기에서 가치 사슬에 따른 제품의 모든 관련 배출계수가 요약됩니다. 즉, 구매한 부품, 에너지 소비, 운송 및 폐기물에 대한 업스트림 활동을 포함하여 직접 비용(원료, 반가공 부품, 기계 유형, 에너지 유형, 도구 및 장치)에 해당하는 모든 배출량에 대한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또한 이는 플랜트 오버헤드 및 운송과 같은 제품에 포함된 간접 비용과 관련된 배출량에 대한 데이터도 수집된다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활용, 재활용 및 폐기와 같은 다운스트림 활동의 배출량을 고려합니다. 그런 다음 CVE 전문가는 제품 배출량에 대한 상세 데이터를 범위 1, 2 및 3의 규정된 GHG 프로토콜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범위 1은 회사가 소유하고 관리하는 리소스로부터의 직접 배출량입니다. 범위 2 배출량은 유틸리티 제공업체로부터 구매한 에너지 생성으로부터의 간접 배출량입니다. 다시 말해, 구매한 전기, 증기, 열 및 냉각의 소비에서 대기로 방출되는 모든 GHG 배출량입니다. 범위 3 배출량은 범위 2에 포함되지 않지만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배출량을 포함하여 해당 기업의 가치 사슬에서 발생하는 모든 간접 배출량입니다.

비용 계산에서 고려할 또 다른 요인은 제품 탄소세입니다. 국가에 따라, 기업은 석유 및 가스와 같은 연소 과정뿐만 아니라 제품에도 환경세를 적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제품에 과세 결과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Classification of detailed data on product emissions into the established GHG Protocol for scopes 1, 2 and 3.

Classification of detailed data on product emissions into the established GHG Protocol for scopes 1, 2 and 3.

재료 대체, 중량 절감, 제조 프로세스 최적화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여러 국가 및 지역의 금속, 폴리머, 복합재, 분말 재료 및 에너지 믹스와 같은 재료 데이터에 대한 CO2e 값을 포함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언급된 영역의 데이터 집합은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에서 지속적으로 확장됩니다.

“통합 CO2e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공급업체의 외부 데이터에 의존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결정하고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부가가치를 제공합니다”라고 Siemens AG CVE의 Alexander Bayer는 계속해서 이렇게 정리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 환경에 특정 제품의 탄소 발자국 요인을 획득하고 이전하며 통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효율적인 CVE 작업에 필수적입니다.”

CVE 전문가는 비용 및 탄소 발자국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엔지니어 및 조달 부서와 협력하여 제품의 전체 가치 사슬에 따라 비용 및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합니다. Teamcenter 분석 솔루션으로 친환경 목표 설정, 환경친화적 설계, 공급망 환경 발자국 개선, 협상을 위한 환경 발자국 분석 등과 같은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제품 비용 및 제품 탄소 발자국을 조사하여 더욱 명확한 투명성을 제공하고 더 스마트한 적정성을 실현할 수 있으며 더 나은 CO2e 방지 전략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Teamcenter 솔루션의 주요 이점은 각 재료, 생산 및 오버헤드 항목이 재무 및 CO2e 배출량 영향을 모두 갖기 때문에 주어진 가치 사슬을 따라 비용 및 CO2e 배출량을 모두 롤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상향식 모델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Green Digital Twin™ 솔루션은 인공지능(AI)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제품 비용 및 제품 CO2e 계산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iemens AG는 비용과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기 위해 이미 엄청나게 많은 제품을 고객의 가치 사슬에 매핑하고 있으므로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를 사용하면 효율성이 향상됩니다”라고 Bayer는 계속해서 말합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상향식 비용 엔지니어링 모델을 재사용하여 가치 사슬을 따라 CO2e 배출량을 롤업할 수 있습니다.”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는 Siemens AG에 한 차원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차원의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초기 설계 또는 재설계 단계 외에도 공급업체를 변경해야 하거나 가치 사슬의 특정 단계를 변경해야 할 때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반복과 개선 작업이 번거롭거나 비용이 많이 들거나 위험하지 않습니다.

Teamcenter 탄소 발자국 계산기 모듈은 민첩한 접근 방식으로 Siemens AG의 CVE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지속 가능성 개념의 지속적인 가속화

Siemens AG는 순배출 제로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대다수의 사업부와 제품 포트폴리오의 큰 부분을 포함하도록 Teamcenter 탄소 발자국 계산기의 사용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이 계획은 전 세계 모든 사업부에 걸쳐 배포되는 CVE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행될 것입니다. 앞으로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는 제품 비용과 CO2e 배출량 사이의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연결을 제공하여 가장 큰 절감 가능성을 제공할 주요 수단을 식별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CVE 전문가와 파트너도 Teamcenter를 사용하여 탄소 발자국, 수익 및 고객 가치 사이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분석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체 요구사항에 기반한 최대 가치를 달성하고 장기적인 위험 완화 가능성과 가용 리소스를 기반으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앞으로 Siemens AG는 지속 가능성 전략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입니다.

Siemens AG는 비용과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기 위해 이미 엄청나게 많은 제품을 고객의 가치 사슬에 매핑하고 있으므로 Teamcenter 제품 비용 관리를 사용하면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Alexander Bayer, 비용 및 가치 엔지니어링
Siemens 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