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데이터를 핵심 재료로 사용한 와인 제조

Great Wall Wine Company는 Opcenter Execution을 사용한 프로세스 최적화로 고품질을 유지합니다...

Using data as a key ingredient for winemaking

Great Wall Wine Company

COFCO (China Oil and Food Import and Export Corporation)의 자회사인 Great Wall Wine Company는 생산량 기준 중국 최대 와인 제조사입니다.

http://www.cofco.com/en
본사:
Shacheng, China
제품:
Opcenter, Platform
산업 분야:
소비재 및 소매

공유

전통적으로 출시 가능한 와인을 가르는 요인은 포도 품질과 와인 제조자의 기술이었습니다. 저희는 Siemens의 디지털 기술 덕분에 전체 생산 프로세스 관리를 표준화 했습니다.
Li Zefu, Chief Engineer
Great Wall Wine Yantai Winery

데이터 - 와인 제조를 위한 핵심 재료

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의 Opcenter Execution 제조실행시스템 (MOM)은 포도원부터 와인잔에 이르는 COFCO (China Oil and Food Import and Export Corporation)의 자회사인 Great Wall Wine Company의 와인 제조 과정의 모든 부분을 혁신했습니다. 중국 동부 해안에 자리한 유명 와인 재배지인 산둥성 옌타이에 위치한 Great Wall Wine Company는 중국 최대 와인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Great Wall Wine Company는 현대 기술을 전통적 와인 제조 기법에 성공적으로 통합시켰습니다.

Great Wall Wine Company는 중국 와인 산업의 대표 주자로, 전 세계에 제품을 판매합니다. 매년 약 5만 톤의 레드/화이트 와인을 양조하는 이 업체는 2000년 와인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제품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포도 재배와 관련된 일거수 일투족 – 와인 제조, 품질 제어, 라이프사이클 관리-에 신경 쓰며 체계적인 생산 라인을 보장합니다. 정보 가치 사슬은 맥주 양조 산업에서는 상당히 성숙한 수준이지만 와인 제조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와이너리는 날씨에 크게 좌우되는 포도원 관리부터 시작해 복잡하고 섬세한 프로세스, 맛과 안전 모두를 충족해야 하는 시장 요구 등 까다로운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 Great Wall Wine Company는 전체 프로세스 체인에 정보를 제공하는 Opcenter Execution을 사용해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Great Wall Wine 옌타이 와이너리의 수석 엔지니어 Li Zefu는 "전통적으로 출시 가능한 와인을 가르는 요인은 포도 품질과 와인 제조자의 기술이었습니다. 저희는 Siemens의 디지털 기술 덕분에 전체 생산 프로세스 관리를 표준화 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Data – a key ingredient for wine-making

포도원에 투명성 구축

포도 하나의 품질은 날씨, 물, 토양, 지리적 분포, 심지어 재배자의 일상적 활동 등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Siemens 프로젝트 매니저인 Ding Jiangiang은 "와인 제조의 70%는 포도 품질에 달렸고, 나머지는 공정이 좌우합니다" 라고 설명합니다. "포도원 관리 개선은 와인 품질을 향상시키는 토대가 됩니다."

옌타이의 룽산 포도원에서 가장 바쁜 시기는 수확 시즌인 9월 말입니다. 하루에 작업자는 바구니 6개 분량 (120kg)의 포도를 수확합니다. 공장은 오전 2시까지 가동하며 수확한 포도를 처리합니다.

포도를 수확하기 전에 이 업체는 Siemens MES가 제공하는 정보를 사용해 12.7 평방 킬로미터에 달하는 포도원을 관리하며, 포도원은 일부는 와이너리가 자체적으로, 일부는 지역 농부들이 운영합니다.

여기서는 Siemens가 구축한 기상관측소를 사용해 포도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토양 영양분, 수분 및 온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현장 기술자는 Siemens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일정 기간 동안 밭에 뿌린 농약 양을 기록합니다. 이 모든 정보는 MES로 업로드 됩니다.

기술자는 업로드 된 모든 정보에 기반해 각 품종별 아카이브를 설정합니다. 이 데이터는 나무 상태와 해충 피해 가능성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옌타이 와이너리의 정보기술부서 총괄 Liu Jianbo는 “이제 데이터를 통해 전체 포도원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활용해 포도가 날씨 변화와 해충 문제에 대응하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경험에만 의존했던 방식보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면 한층 품질 좋은 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Vineyards become transparent

오류는 줄이고 품질은 높이고

와이너리는 압축, 발효, 숙성, 전환, 랙킹, 테스트, 병입 등을 거치는 섬세한 프로세스를 거치므로 복잡하면서도 커스터마이즈된 생산 요구사항을 경험하게 마련입니다. 노동 집약적인 와인 산업에서는 실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세스 자체는 한층 정연하고 매끄러워졌습니다. 와인 제조사는 MES를 통해 작업자들에 정확한 지침을 전달해 착오나 누락을 방지합니다. 모든 데이터를 일일이 수기로 작성해 다음 생산 라인으로 보내는 대신, 작업자는 바코드를 스캔해 바로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기록된 정보는 공장 내 현장 네트워크를 통해 MES로 업로드 됩니다.

Li는 “운영자는 생산 순서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여러 단계를 오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은 할 일만 하면 됩니다. 생산과 품질 검수 데이터가 다음 단계로 전달돼 모든 필요한 정보가 제공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포도는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의 발표 및 숙성부터 오크통에서의 랙킹까지 최소 열 가지 처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MES 시스템을 사용하면 어느 직원이 각 단계에서 어떤 탱크를 사용할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Higher quality with fewer errors

프로세스 표준화

또한 MES 솔루션으로 표준화된 프로세스 관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MES 시스템은 수동으로 변경할 수 없는 항목을 자동 업로드 해 프로세스 편차를 감지하고 경고 알림을 보내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생산 프로세스 정보도 MES에 수집하고 저장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 온도 제어 시스템에서 나온 실시간 데이터를 기존 데이터와 비교해 직원들에 단계별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Ding은 “와이너리에 더 많은 자동화 하드웨어와 센서가 설치되고 있어 효율성과 품질이 향상될 겁니다. MES 시스템은 제어 수준을 운영 관리 수준에 한층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Standardizing the process

흥미로운 미래

Great Wall Wine Company는 Siemens와 협력해 고객에 추적가능한 생산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입니다. 이는 고객과 생산자, 포도원을 더욱 가깝게 연결해 줄 것입니다. 고객은 스마트폰을 사용해 포도와 포도원, 생산, 숙성통 등 다양한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어 와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Li는 “와인 산업은 관리와 식품 안전에 대한 요구사항이 강화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추적가능한 프로세스 체인을 구현해야 합니다. Siemens의 기술과 경험이 저희에게 매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Li는 와인 제조사들이 Siemens MES를 사용해 산더미 같은 서류 작업에서 벗어나 흥미로운 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건 바로 다양한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맞춤화된 양질의 포도입니다.

Great Wall Wine Company는 MES 솔루션을 더욱 활용하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많은 현장 데이터를 사용할 전망입니다. 정보 기술을 활용한 와이너리 관리 혁신이라는 꿈은 빠르게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Exciting future
이제 데이터를 통해 전체 포도원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활용해 포도가 날씨 변화와 해충 문제에 대응하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경험에만 의존했던 방식보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면 한층 품질 좋은 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Liu Jianbo, Head of the Information Technology Department
Great Wall Wine Yantai Win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