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로 목표 원가 파악 및 지정

Festo, 목표 원가 관리 프로세스에 서의 모든 계산에 Siemens PLM Software 솔루션을 사용

Festo

Festo는 공장 및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공압 및 전기 제어 그리고 드라이브 기술 과 관련된 제품, 시스템, 서 비스를 제공합니다.

http://www.festo.com
본사:
Esslingen, Germany
제품:
Teamcenter, Product Costing
산업 분야:
산업용 기계

공유

예비제품과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우리 회사는 이제 두 자릿수 비율 범위에서 목표 원가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원가 동향 및 채택한 방법의 투명성을 대폭 높이고 있습니다.
Jörn Kleinschmidt, 글로벌 신제품 출시 총책임자
Festo

공장 및 프로세스 자동화의 생산성과 경쟁력 극대화

공장에서 자동화 기술은 개별 파트, 어 셈블리, 완제품의 그리핑, 이동, 배치 같은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자 동화 분야의 일류 혁신 기업 중 하나인 Festo는 수년간 공장 및 프로세스 자동 화 부문에서 새로운 기준을 수립해왔 으며 개별 컴포넌트에서 복잡한 고객 별 솔루션 및 시스템에 이르는 광범위한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합 니다. 이 회사의 기본 제품에는 공압, 서 보-공압, 전기 드라이브, 밸브 및 밸브 터미널, 센서, 제어망의 효율적인 통신 을 위한 지능형 소형 카메라 및 컨트롤 러가 포함됩니다. Festo는 오랫동안 미 래의 생산이 자연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 왔습니다. 스 마트 그리퍼에서 혁신적인 드라이브 개 념 또는 사람과 기계 간의 새로운 상호 작용에 이르기까지, Festo는 생체공학 분야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매년 혁신 솔루션을 위한 연 구개발 부문에 매출액의 한자릿 수 비율에 해당하는 높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 습니다. 그 결과, 특허 취득이 가능한 신제품을 연간 100개씩 발표하고 있 으며, 전 세계에 약 2,600개에 달하는 유효 특허를 보유 중이고 2010년에는 German Future Prize 상을 수여했습니 다.

제품 개발 전체 과정의 핵심 구성 요소인 원가 관리

Festo는 시장 및 고객 지향을 강화하기 위해 목표 원가 관리에 주력하며, 이러 한 접근 방식은 개발 프로세스에 확고 하게 통합됩니다. 목표 원가 관리는 시 장 가격에서 파생된 제품 원가를 결정 하는 과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제품을 경제적으로 설계하거나 현 재 제품을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Festo의 글로벌 신제품 출시 총책임자 Jörn Kleinschmidt는 다음과 같이 이야 기합니다. "목표 원가 관리는 시장 및 고객 요구 사항을 원가 관리에 통합하 여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을 다시 엔지니어링하는 과정을 지원합 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원가 최적화를 위한 결정 과정을 초기 단계 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Festo는 제품 및 도구 원가 산 출을 위해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직접 제작한 솔루션을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유연성이 떨어지고 비교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제품 개발 또는 고객 사양에서의 빈번한 변경으로 인해 프 로세스를 종종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했습니다. 2013년에는 비용 산출 프로 세스의 표준화를 강화하고 프로세스의 신뢰성을 향상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착수한 바 있습니다.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파생 모델을 비 교하는 경우, Festo와 무관한 솔루션에 기반하여 순수하게 파라메트릭 방식으 로 제공되는 초기 단계에서 의미 있는 지오메트리 데이터가 제공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Festo의 원가 엔지니어 링 부서에서 근무하는 Mario Massa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우리 회사 의 경우, 도면을 토대로 신속하게 진행 하려면 초기 단계에 비용에 대한 신뢰 할 수 있는 내역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 다."

ERP(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사용 하면 실제 생산 데이터와 공급업체 가 격에 기반해서 생산을 시작한 후 제품 원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향후 제품 에 대한 원가 시뮬레이션은 ERP 시스템 을 사용하여 불가능합니다. Massa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매우 초기 단계부터 강력하고 세부적이면서 정확 한 원가의 투명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향식 원가 계산 솔루션이 유일한 고 려 대상이었습니다."

표준화를 지원하고, ERP와 CAD 시스 템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글로벌 프 로세스 환경을 지원하는 새로운 솔루 션이 필요했습니다. Festo는 이러한 조 건에 따라 Siemens PLM Software의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소프트 웨어를 선택하고 구현하게 되었습니 다.

신뢰할 수 있는 세부적인 원가 계산

Festo는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논의 및 의사 결정을 정당화할 수 있는 세부적 인 수준으로 신뢰성 있는 원가 비교 자 료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Massa 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도구와 데이터의 정확성이 아닌, 제품 과 생산 단계를 논하고 싶습니다." 데 이터베이스 지원 솔루션의 장점은 제 품 개발의 매우 초기 단계에서도 어셈 블리 및 컴포넌트에 대해 신뢰할 수 있 는 제품 계산 및 목표 원가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부 및 외부 벤치마크가 이러한 프로 세스를 지원합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는 회사의 모든 원가 정보를 단일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통합하며, 이로 인해 모든 직원이 같은 기준을 사 용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ERP, PLM(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PDM( 제품 데이터 관리), CAD 시스템 및 Excel® 스프레드시트의 정보 외에도, 원가 정보에는 외부 벤치마크 데이터 도 포함되며 이러한 데이터는 소프트 웨어에 최적으로 통합되고 사용자에 게 항상 제공됩니다. 내부 원가 데이터와 외부 벤치마크 데이터가 모두 정기 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의 투 명성, 가용성, 통용에 대한 균일한 표 준을 실현하기 위해 원가 엔지니어링, 구입 및 플랜트를 비롯한 Festo의 모든 관련 영역에 사전 원가 관리에서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를 사용하 도록 구현했습니다.

목표 중심의 제품 개발 – 360도 목표 원가 관리

목표 가격 수립의 첫 번째 단계에서, 시장에서 제품을 포지셔닝할 수 있는 가격은 경쟁 상황을 고려하여 분석됩 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제품 관 리는 최대 제품 원가를 산출합니다. 신 제품의 수익성을 위해서는 수량 및 제 조 비용의 가격과 예측이 균형을 이루 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Festo의 원가 엔지니 어링 부서는 주요 경쟁사의 핵심 제품 을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자사의 솔루 션과 시장에 출시된 다른 자동화 제품 의 비용 편차율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를 사용하 여 경쟁 제품을 분해하고 제조 비용을 계산하므로, Festo 제품과 세부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문서화 되고 개발 팀, 구매 팀, 그리고 공장에 제공됩니다.

그 다음 단계는 최선의 방법을 사용하 여 Teamcenter를 활용한 최적의 시장 중심 프레임워크 조건을 토대로 제품 원가 계산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그 결 과, 가장 적합한 제조 기술과 프로세스로 최적의 조건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급 소스의 가격이 시뮬레이션 됩니다. 원가 엔지니어링을 통해 모든 중요한 프로젝트를 위한 최선의 방법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최선의 방법은 특히 생산 프로세스, 수량, 위 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Massa는 다음 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Teamcenter의 유효한 벤치마크 데이터 덕분에 신뢰 할 수 있는 최선의 계산 방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의된 제조 시나리오(위치, 재료, 생 산 프로세스, 수량, 로트 크기 등)를 바 탕으로, 플랜트에서는 상향식 방식을 사용하여 Teamcenter를 활용해 예상 제조 원가와 어셈블리 원가를 계산합 니다. 그와 동시에, 구매 업무는 구매 한 파트에 대한 공급업체의 서비스를 통해 기여하기도 합니다. 모범 사례로 도출된 결과는 제품 원가, 선택된 공급 업체 및 계획된 생산 위치를 고려하여 평가하고, 플랜트 계산과 비교하여 평 가합니다.

Teamcenter는 구매 가격, 제조 비용, 간접비, 툴링을 포함한 원가 컴포넌트 의 철저한 검토를 제공하여 원가 협상 을 지원합니다. Kleinschmidt는 다음 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우리 회사는 일반적으로 Teamcenter의 구매 가격 분석 기능을 통해 공급업체와 함께 구상한 절감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구매 작업의 데이터는 각 플랜트의 내부 원 가 계산에 직접적으로 반영됩니다. 각 플랜트는 Teamcenter의 기능을 사용 하여 고유한 지식 도메인을 형성하여 데이터 풀의 원가 계산을 재사용하고 ERP 데이터에 액세스합니다. 그런 다 음, 플랜트는 각각의 생산 현장에서 가 장 좋은 형태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 니다. Kleinschmidt는 다음과 같이 이 야기합니다. "팀의 성과가 대폭 향상되 었습니다."

Festo는 집중 워크숍에서 목표 원가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논의합니다. 제 품 관리, 개발, 원가 엔지니어링, 구매, 그리고 플랜트 내에서 공급망을 담당 하는 부서를 포함한 모든 관련 부서가 이 워크숍에 참여합니다. 목표 원가가 정의된 후, 그리고 제품 개발 단계가 진행되는 동안에 원가 변경 사항은 지 속적으로 문서화됩니다. 이러한 문서 는 관련 재료 가격 변경의 이유와 원인 에 대한 세부적인 개요를 제공합니다. 집중 워크숍 이후 참고 제품의 모든 원 가 관련 변경 사항, 그리고 법적 구속 력이 있는 목표 원가의 계약은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를 사용하 여 투명한 방식으로 문서화됩니다. 문 서화된 변경 사항은 계획된 생산 원가 및 실제 생산 원가와 관련이 있는 반 면, 목표 원가는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유지됩니다. 모든 원가 관련 변경 사 항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추적 및 표시됩니다.

계산 프로세스의 중요한 측면은 목표 원가 관리를 통해 연속 생산 원가 계 산을 비교한다는 점입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를 사용하 면 Teamcenter의 계산 방법을 매우 유 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SAP® 소프트 웨어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가져오고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에 BOM(최대 1,000개 의 아이템)을 가져옵니다. 가져오기 프로세스에서 BOM이 재료 마스터와 매칭되며, 기존 파트는 마스터 데이터 로 자동으로 보완됩니다. 백그라운드 에서는 가져오기가 진행되는 동안 제 조 비용과 추가 비용을 연결하기 위한 재료 및 플랜트 마스터 데이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합의된 목표 생산 원가를 충족하지 못할 위험이 있을 경우, 원 가 엔지니어링은 잠재적 워크숍을 시 작합니다. 여러 분야의 팀이 대체 솔 루션을 개발하며, Teamcenter를 사용 하여 워크숍을 진행하는 동안 각 대체 솔루션의 원가를 즉시 계산할 수 있습 니다. 그런 다음, 팀은 목표 생산 원가 를 실현하기 위한 조치를 시행하는 데 동의합니다.

Teamcenter를 사용하기 전에는 이러한 수준의 세분화와 표준화가 불가능했습 니다. 지속적인 분기별 원가 모니터링 은 영구적인 투명성으로 이어집니다. 작업 검토 내에서는 생산 시작 후 3년 이 될 때까지 목표 달성 결과를 추적합 니다. 모든 프로젝트의 목표 생산 원가 를 실현하기 위해 Festo는 신제품이 출 시된 후 지속적인 보고 및 검토를 실시 합니다. Kleinschmidt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예비제품과 직접적으 로 비교하여, 우리 회사는 이제 두 자릿 수 비율 범위에서 목표 원가의 비용 절 감을 달성하고 원가 동향 및 채택한 방 법의 투명성을 대폭 높이고 있습니다."

Goal-oriented product development – 360-degree target costing

금형 원가 산출

전반적인 원가 원칙에 따라, 원가를 최 적화하려면 컴포넌트와 금형 원가(tool costing)를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Festo는 신뢰할 수 있는 평가와 투명한 분석 자료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Festo는 실증적인 값과 파라메트릭 알 고리즘에 기반한 Teamcenter 제품 원 가 관리의 효과적인 비용 계산을 토대 로 하므로, 금형 원가(tool costing) 계 산을 위한 빠르고 이해하기 쉬운 결과가 도출됩니다. Teamcenter는 파라메트릭 모델을 사용 하는 예측 가능한 도구 유형을 광범위 하게 지원합니다. Festo는 도구를 해당 하는 생산 단계와 직접 연결하여 계산 시나리오(예: 주기당 파트의 개수)를 검증합니다. 3D 모델을 비롯한 공통된 산출 관련 데이터는 중복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도록 하고 일관성 없는 계산 결과를 방지합니다.

Siemens PLM Software 솔루션의 또 다른 장점은 자동차 산업에서 탄탄한 입지를 갖고 있으며 광범위한 고객층 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Festo의 수많은 공급업체와 고객은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를 직접 사 용하고 있습니다. Festo는 Teamcenter 를 사용하여 실현할 수 있는 세분화된 원가 분석을 통해 이제 원가 투명성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게 되었습니 다. Massa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 다. "전 세계적으로 원가에 대한 부담 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은 점점 더 가격 에 민감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로 인해 우리 회사는 Teamcenter의 표 준화된 내보내기 및 보고 기능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자료를 외부로 안전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Kleinschmidt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 다. "Teamcenter를 사용하기 전에는 목 표 원가 관리 프로세스의 프로젝트 중 30%를 지원했습니다. 현재는 직원 한 명당 훨씬 더 많은 프로젝트를 처리하 고 있습니다.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프 로젝트의 비율이 두 배 이상 증가했습 니다.”

Festo는 여러 분야 간의 원가 관리가 결 합된 통합형 원가 계산 솔루션의 이점 을 명확하게 누리고 있습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는 Festo 개 발 프로젝트의 원가 절감을 지속적으 로 지원하여, 제품 원가 경쟁력을 유지 하고 시장에 혁신적인 기술을 성공적 으로 출시하도록 지원합니다.

Teamcenter를 사용하기 전에는 목표 원가 관리 프로세스의 프로젝트 중 30%를 지원했습니다. 현재는 직원 한 명당 훨씬 더 많은 프로젝트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비율이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Jörn Kleinschmidt, 글로벌 신제품 출시 총책임자
Fe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