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Teamcenter가 제조된 부품의 조달 비용을 최대 15%까지 줄일 수 있도록 지원

Teamcenter의 제품 원가 관리를 토대로 혁신적인 구매 업무를 지원하게 된 공급업체 Brose의 사례

Teamcenter helps reduce procurement costs for manufactured parts up to 15 percent

Brose Group

Brose Group은 자동차 도어와 시트, 그리고 전기 모터에 사용되는 혁신적인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을 개발 및 생산하는 독일 자동차 공급업체입니다.

http://www.brose.com
본사:
Coburg , Germany
제품:
Teamcenter
산업 분야:
자동차 및 운송

공유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을 통해 우리 회사는 구매한 파트에 대한 원가 구조의 높은 투명성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공급업체와 세부적인 사실 및 최적화 방식을 의논할 수 있습니다.
Michael Kurz, 구매 부서, 원가 분석 책임자
Brose Group

두 가지 중요한 개발 과제에 당면한 상황

Brose는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규모의 자동차 공급업체이자 가업을 승계해 온 기업으로, 매출이 약 52억 유로에 달합니다. 이 메카트로닉 전문 기업은 80개 자동차 브랜드와 40여 곳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자동차 도어와 시트, 그리고 전기 모터에 사용되는 혁자동차 및 운송신적인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Brose Group은 뛰어난 조달 관리 기업에 최고의 상을 수여하는 글로벌 구매 협회인 Procurement Leaders로부터 혁신적인 구매 관리에 대한 역량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글로벌 기업은 최근 몇 년간 구매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정비하여 제품 개발, 생산, 물류를 더욱 긴밀하게 통합했습니다. Brose Group의 부사장 Sandro Scharlibbe는 런던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여러 부서 간 협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공급업체 간의 정보 교환을 최적화하여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rose는 두 가지 중요한 개발 과제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글로벌 소싱 전략이 증가하면서 경쟁이 치열한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공급업체가 받는 비용 압박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최종 생산업체의 수직적 통합이 감소하면서 공급업체가 스스로 시스템 공급업체로 거듭나고 글로벌 영향력을 발휘해야 하는 데 대한 요구 사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면 과제는 오늘날 Brose의 구매 역량이 더 이상 개별 컴포넌트의 조달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조달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중대한 이유입니다. 조달의 역할은 제품 특징, 부가가치가 더해진 프로세스 및 공급업체 구조, 제품 설계 자체, 개발 프로세스의 설계로 확장됩니다. 따라서 구매는 최종 제품의 기술, 원가, 품질, 시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솔루션과 방법의 필요성

Brose는 몇 년 전까지 사용하던 분산된 Excel® 소프트웨어로는 더 이상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Brose Group의 구매 부서에서 원가 분석 총괄을 맡고 있는 Michael Kurz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당시 우리 회사는 스탬핑 파트에 대한 원가 계산을 진행했는데 하나는 다이 캐스팅의 원가였고, 다른 하나는 플라스틱의 원가였습니다. 그런데 각 지역별로 계산이 저마다 다르게 이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계산을 투명하게 진행하고, 제품 원가를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최적화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원가 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정확한 제품 원가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준화된 계산 방법을 갖춘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Brose는 몇 년 전에 이러한 요구 사항에 정확히 부합하는 통합 솔루션을 구현했습니다. 바로 Siemens PLM Software의 PLM(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전문 제품인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입니다.

수익 목표 실현, 구매의 역할 이해

Brose가 현재 구매하는 생산 재료의 규모는 약 30억 유로에 달합니다. 이와 더불어, 어셈블리 시스템과 도구에도 지출액 및 비용이 들어갑니다. 제품 원가 관리 지원을 위한 Teamcenter 솔루션은 플라스틱, 다이 캐스팅, 스탬핑 파트, 전기기계 파트 및 컴포넌트의 구매 및 조달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복잡한 기계 어셈블리를 계산하는 데도 사용되어 궁극적으로 Brose의 어셈블리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생산성을 높입니다.

Brose는 Teamcenter를 사용하여 새로운 구매 기회를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 프로세스 내에서 구매가 하는 역할을 새롭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의 세분화된 원가 구조 분석 기능은 프로젝트 협업 및 내부 고객과의 컨설팅을 위한 중요한 도구를 통해 구매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가 구조 분석을 수행하면 사실에 근거하여 원가 및 원가 동인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낮은 비용의 대체품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은 프로젝트의 수익성과 성공 목표를 지원하는 실질적인 부가가치를 제공합니다.

구매는 외부 공급업체와 내부 고객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중요한 중재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업무는 구매 부서가 사실을 기반으로 양쪽 당사자를 중재할 때 최적으로 실현됩니다. Teamcenter를 사용하여 생성된 원가 분석은 이러한 점에서 구매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Brose는 이제 설계 또는 구매량 변경이 구매 예산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고, 해당하는 내부 견적을 정확하게 즉시 제공할 수 있습니다.

Achieving profitability targets; understanding the role of purchasing

목표 가격 결정 및 설정

Brose의 구매 부서는 이제 제품 개발의 매우 초기 단계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료 소비량과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새롭고 가벼운 재료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료의 선택은 구매 부서에서 지원합니다. Brose의 차세대 도어 시스템을 예로 들자면, 이 시스템은 섬유유리 강화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든 캐리어 플레이트로 구성되어 기존의 플라스틱보다 약 350그램의 무게를 줄이고, 기존의 강철보다 최대 1.2킬로그램의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Kurz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구매 과정에서 설계 단계 또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파트 원가의 70~80%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구입 단계의 시작부터 균형 잡힌 가정을 바탕으로 중요한 컴포넌트, 파트, 어셈블리의 원가가 계산되며 사전에 이러한 부분이 세부적으로 설계되지 않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계산 결과는 판매용 제품의 견적 계산에서 프로젝트 목표에 합산됩니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에서, 기술 전문가는 개발 부서와 협력하여 제품 설계를 최적화합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은 다양한 수준의 개발 작업을 파악하고, 평가하고, 문서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Brose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토대로, 원가를 최적화한 전체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Teamcenter 솔루션의 통합된 주기-시간 계산기를 통해 서로 다른 제조 프로세스를 세부적으로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Brose는 이 도구로 원가 분석을 실행하여 주기 시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용적인 가치가 크며, 특히 전혀 알려진 바가 없는 컴포넌트의 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주기-시간 계산기에는 재료 및 기계에 대한 타당한 연구를 통해 얻은 기술 정보가 포함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Brose는 Teamcenter를 활용하여 생성된 원가 분석을 사용해 공급업체의 원가 분석과 계산된 목표 가격을 비교합니다. 클릭 한 번으로 투명한 원가 분석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면 견적을 자세히 비교할 수 있으므로 원가 분석은 협상을 위한 효과적이고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urz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리 회사는 구매 과정에서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를 사용한 결과, 공급업체에 적정한 전체 목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정확하고 사실에 근거한 가격 협상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rose의 경우, 개발 및 제조를 위해 공급업체의 실제 원가를 현실성 있게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Kurz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을 통해 우리 회사는 구매한 파트에 대한 원가 구조의 높은 투명성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공급업체와 세부적인 사실 및 최적화 방식을 의논할 수 있습니다."

Brose의 구매 팀은 조달 물품의 원가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구매 가격 및 이러한 가격의 구현을 위한 근거를 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가를 줄이기 위한 건설적인 제안을 하여 협업을 통한 원가 절감을 위해 객관적이고 사실에 입각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Kurz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우리 회사는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의 구매 가격 분석을 사용하여 공급업체와 함께 수행하는 선별된 프로젝트에서 최대 15%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Teamcenter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원가 절감 제안은 구매 가격을 절감하여 Brose 입장에서 이득일 뿐만 아니라, 다른 고객과 이러한 가격을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급업체 에게도 이득입니다. 이제 Brose는 Teamcenter로 원가 구조의 지속적인 최적화를 시행하여 구매한 파트의 수익성을 늘리고 있습니다.

일관성 있는 글로벌 견적

제조업체는 글로벌 플랫폼 및 모듈식 제품 시스템을 통해 점점 더 세계화, 현지화, 개인화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Brose는 유럽, 북미, 아시아 세 지역에서 제품을 제조하여 이러한 당면 과제에 올바르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절감된 물류 비용과 개선된 납품 속도 및 보안으로 인해 현지 공급업체는 OEM은 물론 Brose에도 유리한 원가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현지 중심" 전략은 구매 과정에서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Brose의 경우, 공급업체 견적과 관련 글로벌 목표치를 유사한 수준으로 설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특정 원가 요소는 해당 지역에 따라 조정됩니다. 이를 위해 Brose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Teamcenter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며, 여기에는 인건비, 전기, 플랜트별 간접 비용 등의 전 세계 위치 기반 정보가 포함됩니다.

Brose는 고유한 부가가치의 지속적인 최적화를 지원하고 구매한 파트의 원가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몇 년간 원가 분석 부서의 직원 수를 4명에서 40명으로 확충했습니다. Brose는 독일, 중국, 브라질, 미국에서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을 통해 전 세계 지역의 원가 계산을 수행합니다. Kurz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Teamcenter는 원가 절감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개발 제품의 목표 가격을 검증하여 전 세계의 구매 업무를 지원합니다."

미래에 충실히 대비

여러 시장의 원가 상승 압박에 따라, Brose는 미래에 글로벌 시장의 원가 이점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매 업무의 경우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만들고, 잠재적인 위험과 기회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조기에 시행해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소싱 또는 이전 결정의 가능성을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경우는 구매한 파트의 부가가치 조건을 전 세계의 대안적인 위치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때에만 해당합니다. 이러한 이유를 고려했을 때, Teamcenter 제품 원가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면 구매 결정 전반에 걸친 잠재적 비용 절감을 분석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대폭적인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Well prepared for the future
Using the purchase price analysis of the Teamcenter product costing solution, we are generating cost savings up to 15 percent in selected projects with our suppliers.
Michael Kurz, Leader of Cost Analysis, Purchasing
Brose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