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고객 성공사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Teamcenter를 사용해 제품 목표 원가를 수립 달성하다

American Axle & Manufacturing, Siemens PLM Software 솔루션 사용해 설계 및 제품 개발 비용 최적화

Global automotive manufacturing company uses Teamcenter to establish and achieve product cost targets

American Axle & Manufacturing

American Axle & Manufacturing (AAM)은 상용 및 산업용 자동차 시장을 위한 구동계, 금속 성형, 파워트레인, 캐스팅 기술을 설계 엔지니어링 검증 제조하는 글로벌 선도 기업입니다.

https://www.aam.com
본사:
Detroit, Michigan, United States
제품:
Teamcenter, Product Costing
산업 분야:
자동차 및 운송

공유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을 활용해 구매 파트 원가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 지난 수 년간 성공적인 공급업체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공급업체와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Surya Chiravuri, Senior Manager, Value Analysis and Value Engineering
American Axle & Manufacturing

미래 차량 추진을 혁신하다

American Axle & Manufacturing (AAM)은 상용 및 산업용 자동차 시장을 위한 구동계, 금속 성형, 파워트레인, 캐스팅 기술을 설계 엔지니어링 검증 제조하는 글로벌 선도 기업입 니다. AAM은 General Motors Company (GM), Fiat Chrysler Automobiles US LLC (FCA) 등의 주요 자동차 OEM사와 몇몇 티어 1 공급업체를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AAM는 품질, 실행, 혁신 및 총 엔터프라이즈 비용 성과 지표를 충족해 탁월함을 입증한 기업을 선정하는 GM의 올해의 공급업체상을 여러 차례 수상한 바 있습니다 (가장 최근으로 는 2017년).

AAM은 다양한 독립 공급업체 및 유통업체와 경쟁합니다. 기술, 설계, 품질, 비용은 자동차 분야의 주요 경쟁 요소입니다. 전기차 추세가 진행되면서 자동차 분야에서는 기존 경쟁사와 더불어 기술 업체가 유입되는 등 신규 시장 진출업체 수준이 향상됐습니다. AAM은 주요 전략 목표의 일환으로 고객에 남다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원가 관리에 주력 합니다. 이를 위해 AAM은 글로벌 성장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제품 개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며 지역 원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원가 경쟁력을 갖춘 운영상 유연한 글로벌 제조와 엔지니어링, 소싱 행보를 구축했습니다.

Revolutionizing the propulsion of future vehicles

신규 제품을 위한 초기 원가 계획

AAM은 고객이 시장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고급 기술 제품을 개발하는데 집중 투자합니다. AAM은 연비를 향상시키고 이산화탄소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해 배터리-전기 및 하이브리드-구동 시스템을 개발하고 상용화합니다. 고객이 무거운 알루미늄 사용을 줄이고 경량 소재로 대체하는데 주력하는 현 상황 에서 AAM은 혁신적인 업계 선도적 솔루션을 제공할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AAM의 포트폴리오에는 매연을 대폭 줄이고 연비와 효율을 향상시키는 고효율 액슬, 알루미늄 액슬, AWD (all-wheel drive) 애플리케이션, 하이브리드 전기 구동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AM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려면 목표 원가를 관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체계적 비용 계획 및 영향을 제공하는 목표 원가 관리 (target costing)가 사용됩 니다. 목표 원가 관리를 AAM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려면 전사적 부서 간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제품 개발팀, 엔지니어링팀, 조달팀, 비용 엔지니어링팀과 재무팀은 긴밀히 공조하며 AAM이 제품 원가 상한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Early cost planning for new products

AAM 목표 원가 관리 절차

AAM은 가격 결정 기능과 신제품 구성요소에 유연하며 능동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 목표 원가 관리를 사용합니다. AAM은 고객의 수요를 반영한 하향식 가치와 비용 최적화된 생산 및 어셈블리 기반에서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상향식 가치로 시장 중심, 경쟁사 중심 목표 비용을 결정합니다.

AAM은 여러 팀과의 워크숍을 통해 원가 최적화 이니셔티브를 구현합니다. 이 워크숍은 참가자 브레인스토밍, 문제 해결, 프로세스 개선 등으로 이뤄진 워크 세션입니다. 비용 최적화 팀은 제품 개발, 비용 엔지니어링, 재무, 구매 담당자로 구성돼 있습니다. 목표 원가는 고객 요구사항 중요성을 감안해 구성요소 간에 분배됩니다. 목표 원가에서 벗어난 구성요소는 개별 구성요소에 대한 비용을 분할하는 방식으로 개발 초기 단계에서 식별할 수 있습니다.

Surya Chiravuri, senior manager, value analysis and value engineering, AAM은 "AAM에게 설계 초기 단계에서 정확히 비용을 계산하는 작업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 지점에서 3D 데이터와 같은 제품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기술 제품 사양이 확실치 않거나 불분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매개변수 기반 솔루션만이 아닌, 상향식 비용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AAM은 수 년간 상향식 목표 원가를 결정하고 이를 하향식 목표 원가와 비교하기 위해 Siemens PLM Software의 제품 비용 관리용 Teamcenter® 솔루션을 사용해왔습니다. 프로세스 및 데이터베이스 기반 원가 솔루션의 진가는 제품 개발 초기에 어셈블리와 구성요소 상에서 안정적으로 제품 계산 및 목표 비용 산출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은 AAM의 모든 원가 정보를 하나의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통합하므로, 모든 직원이 동일한 데이터 기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원가 정보에는 ERP, PLM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PDM (제품 데이 터 관리), CAD 시스템 및 Excel® 스프레드시트의 정보 외에도 외부 벤치마크 데이터도 포함되며, 이러한 데이터는 소프트웨어에서 최적으로 통합돼 상시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내부 원가 데이터와 외부 벤치마크 데이터는 모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과 Teamcenter 데이터베이스에 통합된 주기 시간 계산기를 사용해 개별 원가 매개변수를 평가하면 재료비, 제조 프로세스, 추가 비용 및 간접비 기준 으로 실제 원가를 투명하게 나타낼 수 있습 니다. 마지막으로 워크숍에서 하향식 비용을 상향식 비용 및 기존 구매 가격과 비교합니다. 추정 실제 원가와 목표 원가 간 격차가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에 명확히 나타납니다. AAM 원가 최적화 팀은 이 결과에 기반해 원가 격차를 줄일 방법을 결정합니다.

우선 비용을 낮추되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는데 필요한 제품 기능과 이점은 그대로 제공하는 부품 대체품을 평가합니다. 또한 효율성을 개선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회도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AAM은 개별 기능 영역 또는 어셈블리에서 지속적으로 마진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목표 원가를 달성하 기 위해 팀은 함께 원가 절감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내부 운영 외에도 원가 목표 달성을 위해 공급망에서 비용을 절감할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AAM 조달 원가 관리 계획

AAM은 개별 구성요소에 대한 목표 원가와 요구사항을 즉시 수립해 개발 초기 프로세스에 공급업체를 통합합니다. 공급업체가 보유한 비용 절감 및 품질 개선 노하우가 계획 단계에 반영됩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과 Teamcenter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구매가 분석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무엇보다 포괄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원가 분석은 생산 단계, 특수 비용 및 세부 간접비 구조를 보여주는 BOM 구조에 따른 추산치에 기반합니다.

우수 가격 사례를 참고해 공급업체용 목표 가격을 설정합니다. 양측 모두에게 원가 동인은 비용 인하 형태로 투명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워크숍에서 판매가 편차를 함께 결정하고 이를 수정할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 니다. 워크숍을 통해 AAM 공급업체가 제품 또는 프로세스 단계에서의 원가 관련 취약점 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나곤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협력을 통해 가시화 해 함께 해결할 수 있어 파트너 모두 윈-윈 해법 을 얻게 됩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을 활용해 구매 파트 원가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 지난 수 년간 성공적인 공급업체 워크숍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공급업체와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생산 수명에 걸쳐 목표 원가를 유지하다 비용 모니터링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지 속적인 투명성이 갖춰졌습니다. 리뷰 모임 프레임워크 내에서 목표 제조 원가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생산 중 목표를 추적합니다. Teamcenter는 AAM이 목표 원가를 개발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투명성 향상이 가져다 주는 세 가지 효과는 개발 원가에 대한 인식 재고, 지속적인 제품 원가 감소 및 모든 개발 작업에서 시장 및 고객 집중도 향상 입니다.

를 차지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오늘날의 환경에서 정확한 툴 원가 계산으로 초기 계획 및 오퍼 단계에서의 손익이 결정됩니다. AAM은 투명하고 재현 가능한 원가 계산을 위해 수량 에 따른 구성요소와 툴 원가 간 상호작용 및 제품과 툴 원가용 툴 설계를 정적이며 투명하 게 식별 결정할 수 있도록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Teamcenter는 현재 북미와 유럽 AAM 사 업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AAM 제품 경쟁력 을 추가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롤아웃 될 예정입니다.

Procurement target costing at AAM

생산 수명에 걸쳐 목표 원가를 유지하다

비용 모니터링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지속적인 투명성이 갖춰졌습니다. 리뷰 모임 프레임워크 내에서 목표 제조 원가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생산 중 목표를 추적합니다.

Teamcenter는 AAM이 목표 원가를 개발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투명성 향상이 가져다 주는 세 가지 효과는 개발 원가에 대한 인식 재고, 지속적인 제품 원가 감소 및 모든 개발 작업에서 시장 및 고객 집중도 향상입니다.Surya ChiravuriSenior Manager,Value Analysis and Value EngineeringAmerican Axle & Manufacturing은 "AAM은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을 사용해 조달 시장에서 파트 구매 및 재료비를 줄이고 최적의 기술 솔루션 개발을 통해 각 프로젝트별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과 함께 하는 미래

AAM에게 툴링 원가 계산은 높은 우선 순위를 차지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오늘날의 환경에서 정확한 툴 원가 계산으로 초기 계획 및 오퍼 단계에서의 손익이 결정됩니다. AAM은 투명하고 재현 가능한 원가 계산을 위해 수량에 따른 구성요소와 툴 원가 간 상호작용 및 제품과 툴 원가용 툴 설계를 정적이며 투명하게 식별·결정할 수 있도록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Teamcenter는 현재 북미 와 유럽 AAM 사업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AAM 제품 경쟁력을 추가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롤아웃 될 예정입니다.

AAM은 Teamcenter 제품 원가 솔루션을 사용해 조달 시장에서 파트 구매 및 재료비를 줄이고 최적의 기술 솔루션 개발을 통해 각 프로젝트별 비용 절감을 달성 할 수 있었습니다.
Surya Chiravuri, Senior Manager, Value Analysis and Value Engineering
American Axle & Manufacturing